살롱(연재게시판)

    올 한해 내내 플라스틱 쓰레기가 큰 이슈이죠?

    저도 환경보호를 위해, 또 법 준수를 위해 (분리수거 하지 않은 것이 적발되면 과태료를 물 수 있어요!)

    분리수거를 열심히 하는데요,

    이거 이거... 집에서 엄마가 해 줄 때는 몰랐는데 혼자 사니까 분리수거 하는 것도 엄청난 일이에요.

    오늘은 헷갈려서 잘못 내놓기 쉬운! 플라스틱 분리수거 꿀팁을 알아볼게요!

    0. 플라스틱 분리수거 종류

    먼저, 퉁쳐서 플라스틱 분리수거라고 불리는 합성수지류는 사실 세 가지로 나뉜답니다.

    1) 페트

    2) 플라스틱류

    3) 비닐류

    수거 기준은 지역마다 달라요. 제가 살고 있는 지역은 페트+플라스틱은 함께 내놓고, 비닐류만 따로 수거하게 되어 있어요.

    지자체에 따라서 세 가지를 모두 따로 내놓는 곳도 있고, 세 가지를 모두 한꺼번에 수거하기도 해요. (구체적으로는 플라스틱도 재질 종류에 따라 수거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분리수거함을 참고하거나 구청 홈페이지를 방문해 봅시다.



    1. 혼합 쓰레기는 종량제 봉투에


    사진의 앰플 뚜껑처럼 플라스틱에 고무가 달린 스포이드,

    플라스틱과 알루미늄이 혼합된 음료수 캔,

    플라스틱 손잡이에 솔이 달린 칫솔 등등.


    이렇게 여러 가지 재료가 혼합된 혼합 쓰레기는 재활용이 되지 않아요.

    이런 쓰레기는 1) 플라스틱과 기타 재료를 분리해서 버리거나

    2) 그럴 수 없다면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현실적인 방법은 2번이겠죠?


    2. 생수병, 주스병에 붙은 비닐 제거하기


    이런 생수병! 그냥 통째로 버리는 분들 많으시죠?

    하지만 겉에 붙은 라벨은 꼭 제거해서 비닐로 버리고, 플라스틱 생수병은 페트류로 버려야 한답니다.


    2. 이물질 묻은 플라스틱은 씻어서 버리기


    과자가루가 남아있는 플라스틱 통,

    커피를 담았던 플라스틱 컵,

    요구루트가 눌어붙은 요구르트 병 등등.


    이물질이 남아있는 플라스틱은 재활용이 되지 않아요!

    요구르트 병이나 플라스틱 통을 헹구는 데에는 10초도 걸리지 않습니다. 음식물 찌꺼기가 남아있는 플라스틱은 한번 헹궈서 꼭 깨끗한 상태로 분리수거 합시다!


    3. 빨대는 일반쓰레기로


    빨대를 재활용 쓰레기로 분류해서 버려도, 작고 경제적 가치가 낮은 탓에 재활용품 선별업체를 거치며 소각되거나 매립된다고 해요. 그러니 종량제 봉투에 버리면 됩니다.


    다만 환경을 생각한다면 조금씩 빨대 사용을 줄여나가는 것이 중요해요! 빨대는 썩는 데만 500년이 걸리는데다가, 해양생물에게는 치명적인 흉기가 됩니다.

    개인 종이 빨대, 스테인리스 빨대를 이용하거나, 꼭 빨대가 필요할 때가 아니라면 쓰지 않는 습관을 조금씩 들여 본다면 좋겠죠?.

    5. 재활용 표시가 없는 비닐류는 일반쓰레기


    가끔 동네 슈퍼에서 물건을 사고 나오면, 얇고 부들부들한 검은 봉지에 물건을 넣어주는 경우가 있어요. 이런 봉투들은 대부분 재활용이 되지 않습니다. 재활용이 되는 비닐봉지는 봉지에 재활용 마크가 찍혀 있으므로 꼭 확인해봅시다!


    6. 플라스틱 재질의 가전은 소형가전 수거함에



    드라이기와 전화기는 겉 부분이 플라스틱이라서 플라스틱 쓰레기인가? 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어요. 하지만 이런 가전들은 겉만 플라스틱일 뿐, 내부에는 다양한 재질의 부품이 들어있는 폐소형가전이에요.


    드라이기, 전화기, 토스트기 등 소형가전은 대부분의 지자체에서 무료수거를 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의 경우, 재활용 수거하는 날에 내놓으면 소형가전도 수거해가신답니다. 직접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배출해도 되고, 집 근처에 전자랜드/하이마트 같은 전자제품 판매점이 있다면 가게 앞에 대부분 소형가전 수거함이 있으므로 수거함에 넣어도 된답니다.

    만약 소형가전이 5개 이상이라면,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홈페이지에서 예약하면 전담수거반 분들이 직접 방문하셔서 가전을 수거해 가신답니다!


    오늘은 이렇게 실수하기 쉬운 플라스틱 분리수거 꿀팁 여섯 가지를 알아보았어요!

    쓰레기를 제대로 분리수거 하지 않으면, 그 쓰레기를 모아서 다시 분리하는 데에 엄청난 노동력과 인건비가 투입된다고 해요. 우리가 미리미리 잘 분류해서 버리는 게 경제에도 환경에도 좋겠죠? :-)